> 알림터 > 도서관 소식

도서관 소식

목록
도서관 소식 > 학부모 스토리텔러(Storyteller)교실 3기’ 운영 결과
학부모 스토리텔러(Storyteller)교실 3기’ 운영 결과
글쓴이 강주경 작성일 2018-10-19 16:46 조회수 253

IMG_4336.jpeg

IMG_4323.jpeg

○ 부산영어도서관은 10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학부모와 일반인 25명을 대상으로 자녀들의 영어 독서 지도를 위한 ‘학부모 스토리텔러(Storyteller)교실 3기’를 운영하였다.  

 

○ 학부모 스토리텔러(Storyteller)교실은 자녀들의 영어독서를 지도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실제적인 방법까지 다루며 자녀 영어 교육에 관한 고민을 함께 풀어보는 유익한 시간을 제공한다. 4월에 진행된 1기는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고, 7월에 운영된 2기와 이번 3기는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 3기 첫째 날은 부산교육대학교 우길주 교수의 ‘우리아이 언어읽기 로드맵’ 수업이 진행되었다. 읽기를 중심으로 한 우리 아이의 영어 일생지도는 어떻게 그릴지 함께 생각해보며 영어책 읽기에 관한 최신 이론과 현실적 고민을 함께 나누어 보았다. 둘째 날은 영어도서관 소속 원어민 교사 Tiffani Plant가 ‘Reading with Purpose'를 주제로 강의하였다. 자녀와 함께 책을 읽으며 함께 해 볼 수 있는 읽기 전, 중, 후 활동을 소개하며 실제로 동화책으로 다양한 활동을 직접 해보는 수업이었다. 셋째 날은 대신초등학교 교사 정신우의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영어책 읽기의 실제’ 수업이 있었다. 교사이자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인 정신우 교사의 생생한 경험담이 담긴 이 강의는 아빠표(엄마표)영어 교육, 영어책 읽기가 왜 힘든지 함께 고민을 나누어 본 후 가족 문화, 환경 조성을 통하여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영어 읽기 교육의 팁을 공유하였다. 넷째 날은 절영초등학교 교사 이선행의 ‘문학을 활용한 효과적인 리터러시 수업의 실제’를 주제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단계별 추천 영어도서를 소개하며 이 도서들을 활용한 체계적인 리터러시 지도법을 제시하였다.  

 

○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인지 수준과 어휘 수준을 모두 고려한 책 선정 방법을 알고 싶다.”, “독후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다.”, “학교 공교육을 보완할 수 있는 가정에서의 영어 읽기 교육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강의 주제 및 내용을 구성하였고, 초등 중심으로 개설된 강좌이기는 하나 실제 수강하시는 학부모님들의 자녀가 유아에서부터 초5학년까지 다양하여 자녀의 학령을 아우르는 수업을 진행하도록 노력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100%(매우 만족이 74%, 대체로 만족 26%)로 나왔다.  

 

○ 강의 참석 학부모의 바라는 점을 반영하여 중점대상 강좌 수를 조정하고, 유치원과 학교행사로 인한 결석자 예방을 위하여 실시 시기를 변경하고, 원어민 영어강의의 이해도를 돕기 위한 한글 시청각 도움자료, 한국어 교사 도움말, 실습위주 진행 등의 지원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 내년에도 학부모 스토리텔러 강좌를 4월, 7월, 11월 총 3회에 걸쳐 기수별 25명씩 75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영어도서관 회원으로서 영어 스토리텔링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일반인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홈페이지 공지에 따라 부산영어도서관 홈페이지(www.bel.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강료는 무료이다.

첨부파일
목록